2017년 3월 20일 월요일

매스 미디어와 스포츠 문화 레폿

매스 미디어와 스포츠 문화 레폿



매스 미디어와 스포츠 문화

매스 미디어와 스포츠의 상호작용 및 서로간의 영향력에 대해서 설명하고, 앞으로의 방향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매스미디어와스포츠문화


서론Ⅰ. 매스미디어(mass media)의 요약 -
Ⅰ. 매스미디어의 정의
Ⅱ. 매스미디어의 역사
Ⅲ. 역할과 기능
Ⅳ. 대중에 미치는 효과

서론Ⅱ: 스포츠의 개괄 -
Ⅰ. 스포츠의 어원
Ⅱ. 스포츠의 의미와 역사적인 측면
Ⅲ. 근대, 현대 스포츠의 의미

본론 Ⅰ. 현대스포츠의 큰 의미인 올림픽과 월드컵 -
Ⅰ. 올림픽의 역사와 의의
Ⅱ. 올림픽의 이상과 현대적 변질 (amateurism vs professionalism)
Ⅲ. 올림픽에 대한 비판적 시각
Ⅳ. 월드컵의 역사와 의의
Ⅴ. 월드컵에 대한 비판적 시각
Ⅵ. 매스 미디어와의 관계

본론Ⅱ. 매스 미디어와 스포츠의 상호작용(영향력) -
Ⅰ.미디어 그리고 스포츠 [Media and sports ]
Ⅱ.매스 미디어와 스포츠의 결합
Ⅲ.매스미디어와 스포츠의 상호 작용

본론Ⅲ. 문제제기 및 개선 방안 -
Ⅰ. 스포츠와 매스미디어(스포츠 저널리즘)의 갈등관계
Ⅱ. 매스미디어의 인기종목 편향성
Ⅲ. 젠더(gender)와의 관련성
Ⅳ. 공생적 관계로의 발전방향

결론 -
Ⅱ.매스 미디어와 스포츠의 결합

역사적으로 매스 미디어와 스포츠가 처음 관계를 맺은 것은 1733년 5월 5일 미국의 보스턴 가제트(Boston Gazette)에서 발행하는 신문에 스포츠 이야기가 실린 것이 처음이었다. 1885년에는 신문에 정기적으로 스포츠 난이 생겼고, 1920년대에 이르러서는 라디오를 통해 스포츠 생중계방송이 처음 실행되었으며, 1930년대에는 텔레비전으로 스포츠가 중계되었다.
1930년대 후반까지도 텔레비전의 보급은 매우 미미했기 때문에 스포츠 중계가 큰 의미는 없었지만 1936년 베를린 올림픽에서 처음으로 텔레비전을 통한 스포츠 중계방송이 시작되면서 스포츠의 의미가 돋보이기 시작했다. 육상, 수영 경기를 베를린과 독일의 몇 개 도시의 강당에 장만해 놓은 수상기를 통해 중계 방송하여 이를 시청하는 관중들을 열광시킬 수 있었다. 이때부터 텔레비전에 의한 미디어 스포츠의 위력이 나타나기 시작한 것이다. 당시 아돌프 히틀러(Adolf Hitler)는 베를린 올림픽을 아리안 족의 우월성과 강인함을 보여주는 감동적인 드라마로 만들 것을 여성 영화감독 레니 리펜스탈(Leni Refenstahl)에게 부탁했다. 이 영화를 위해 16일 동안 벌어진 경기를 40여명의 카메라맨이 40만 미터가 넘게 촬영한 필름(270시간 분량)을 레니 리펜스탈은 1년 반 동안 혼자서 편집을 했고, 이때 만들어진 베를린 올림픽은 스포츠를 미디어로 인식해 ‘국위 선양’이라는 이데올로기적 목표를 달성했다는 측면에서 대성공을 거둔 최초의 사례로 기록되었다.
1960년 로마에서 열린 17회 올림픽 경기는 국경을 넘어서 다른 나라로 중계방송 되었으며, 1964년 도쿄 올림픽에서는 인공 위성을 통한 중계방송이 등장하여 아시아에서 벌어지는 축제를 대륙을 건너 전세계에서 함께 즐기는 최초의 전지구적 이벤트로 변화시켰다. 1972년 몬트리올 올림픽에 미국의 텔레비전 방송사는 2,500만 달러를 제공할 것을 약속했으며 모스크바 올림픽에는 NBC 단독으로 8,500만 달러를 중계권료로 지불할 것을 계약했다.
1984년 L.A 올림픽은 매스 미디어와 결합한 최초의 상업적 올림픽으로 평가된다. 당시 조직위원장 피터 유베로스(Peter Uberos)는 ‘올림픽에서 중요한 것은 커다란 경기장이 아니다. 문제는 경기장에 몇 대의 TV카메라를 설치 할 수 있느냐다’ 라는 유명한 말을 남기기도 했다. LA 올림픽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6102201&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24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매스 미디어와 스포츠 문화
파일이름 : 매스 미디어와 스포츠 문화.hwp
키워드 : 매스,미디어와,스포츠,문화
자료No(pk) : 16102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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