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3월 22일 수요일

연령층을 중심으로 새롭게 해석한 장화홍련전 등록

연령층을 중심으로 새롭게 해석한 장화홍련전 등록



연령층을 중심으로 새롭게 해석한 장화홍련전

고전소설 장화홍련전을 연령층을 중심으로 새롭게 해석하여 보고 나아가 이러한 작업을 통하여 얻을 수 있는 구체적인 의미가 무엇인지를 살펴봤습니다. 연령층을중심으로새롭게해석한장화홍련전


Ⅰ. 서론

Ⅱ. 본론

1. 장화홍련전에 대하여...
1.1. 장화홍련전
1.2. 줄거리
1.3. 작품감상

2. 장화홍련의 재창조 작업 시 전제사항

3. 장화홍련전을 선택한 이유

4. 연령층을 중심으로 새롭게 해석한 장화홍련전
4.1. 아동기를 위한 장화홍련전의 재창조
4.2. 청소년기를 위한 장화홍련전의 재창조
4.3. 장년기를 위한 장화홍련전의 재창조

5. 장화홍련전의 재창조가 주는 의의

Ⅲ. 결론 4.1. 아동기를 위한 장화홍련전의 재창조
4.1.1. 중점 감상 부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부분은 어린아이들이 읽을 때 재미있어야 한다는 것이었다.
어린이들이 가장 좋아하고 흥미를 느끼는 구조를 생각하다 이분법적인 대결구조를 떠올렸다.
사실 원작 장화홍련전은 장화와 홍련이 새어머니와 장쇠에게 일방적으로 당하기만 하기 때문에 스토리 전개가 밋밋하게 느껴진다. 장화와 홍련이 천상에서 죄를 짓고 인간계로 귀양온 선녀라는 점에 초점을 맞춰 장화와 홍련도 어느 정도의 저항을 해볼 기회를 주었다. 다만 원작의 내용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으려면 어쩔 수 없이 장화와 홍련이 죽어야 했기에 실수라는 요소를 집어넣었다. 결국 장화와 홍련은 죽었고 덩달아 장쇠도 죽게 된다. 원작에서도 장쇠는 호랑이에게 물려 병신이 되고 이후의 등장비중이 매우 줄어들기 때문에 장쇠를 죽여도 극의 전개에 별 어려움이 없으리라 생각했다. 허씨는 살려두었는데 허씨마저 죽음은 곧 이야기의 결말을 의미하때문에 살려두어 반전의 요소로 남겨두었다. 저항의 도구로 사용된 소품이 구슬인데 아무리 생각해도 가장 고전에 어울리는 소품일듯해서 소품으로 사용했다. 고전에서 흔히 등장하고 어떤 신비한 요소를 지닌 소품이 바로 구슬이기 때문이다. 서양 동화에서 나오는 마법지팡이쯤이 될 듯하다. 이후의 줄거리도 큰 스토리 라인은 원작을 크게 벗어나지 않으면서 곳곳에 장화와 홍련이 허씨에게 저항하는 요소를 삽입하여 대결구도를 만들어서 어린아이들의 흥미를 유발할 것이다.

4.1.2. 예문
`땍! 아무리 새어머니이고 새동생이지만 서로 사랑으로 지내야 하거늘 네 어찌 그들을 모함하느냐 추후론 다시 그런 얘길랑 말거라!`

장화와 홍련은 답답했지만 아버지 말씀이 완강하신지라 아무말 못하고 물러났습니다.
밖에서 장화와 홍련이 자신들의 이야기를 하는 것을 들은 허씨와 장쇠는 자신들의 검은속이 탈로날까봐 불안해지기 시작했어요.

`장화와 홍련을 없에야 겠다.`

그날밤 장화와 홍련은 꿈을 꾸었답니다. 왠 머리 하얀 할머니 한분이 꿈에 나타났답니다.

`장화야, 홍련아.`

`누구세요. 할머니.`

`난 옥황상제의 명을 받은 선녀할멈이란다.`

`너희들은 본시 천상의 선녀였으나, 죄를 지어 인간세상으로 귀양을 온 거란다.`

`사악한 무리가 너희들을 해하려 하니 상제께서 안타깝게 여기시어 날 보내셨구나. 자 이걸 받아서 위급할 때 쓰거라. 단 상황에 따라 구슬종류를 잘 생각해서 써야 할 것이야. 푸른 것은 물을 일으킬 것이오, 붉은 것은 물을 없애줄 것이야.`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6119394&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13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연령층을 중심으로 새롭게 해석한 장화홍련전
파일이름 : 연령층을 중심으로 새롭게 해석한 장화홍련전.hwp
키워드 : 연령층을,중심으로,새롭게,해석한,장화홍련전
자료No(pk) : 161193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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