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마케팅의 개념과 특유성 및 해외시장 선정 Down
글로벌마케팅의 개념과 특유성 및 해외시장 선정
글로벌마케팅의 개념과 특유성 및 해외시장 선정
글로벌마케팅의 개념과 특유성 및 해외시장 선정
목차
Ⅰ. 글로벌마케팅의 개념과 특유성
1. 글로벌마케팅의 개념
2. 글로벌마케팅의 특유성
1) 다국가 시장을 서브함
2) 해외시장의 환경 파악이 중요함
3) 시장별로 상이한 마케팅전략
4) 네트워크 마케팅
Ⅱ. 해외시장 선정
1. 글로벌 시장세분화
1) 글로벌 시장세분화의 개념
2) 글로벌 시장세분화의 이점
3) 글로벌 시장세분화의 기준
2. 글로벌 표적시장 선정
1) 세분시장의 평가
(1) 세분시장의 규모와 성장률
(2) 투자수익률 전망
2) 표적시장의 선정
3. 글로벌 포지셔닝전략
I. 글로벌마케팅의 개념과 특유성
글로벌마케팅은 국내마케팅과 `유사하지만 다르다`고 표현할 수 있다. 이는 국내 마케팅의 근본적인 개념과 원칙은 글로벌마케팅에서도 적용될 수 있으나, 글로벌마케팅의 독특한 측면을 이해하여야만 글로벌마케팅의 효율성이 높아진다는 의미이다. 이 자료에서는 이러한 시각에...
글로벌마케팅의 개념과 특유성 및 해외시장 선정
목차
Ⅰ. 글로벌마케팅의 개념과 특유성
1. 글로벌마케팅의 개념
2. 글로벌마케팅의 특유성
1) 다국가 시장을 서브함
2) 해외시장의 환경 파악이 중요함
3) 시장별로 상이한 마케팅전략
4) 네트워크 마케팅
Ⅱ. 해외시장 선정
1. 글로벌 시장세분화
1) 글로벌 시장세분화의 개념
2) 글로벌 시장세분화의 이점
3) 글로벌 시장세분화의 기준
2. 글로벌 표적시장 선정
1) 세분시장의 평가
(1) 세분시장의 규모와 성장률
(2) 투자수익률 전망
2) 표적시장의 선정
3. 글로벌 포지셔닝전략
I. 글로벌마케팅의 개념과 특유성
글로벌마케팅은 국내마케팅과 "유사하지만 다르다"고 표현할 수 있다. 이는 국내 마케팅의 근본적인 개념과 원칙은 글로벌마케팅에서도 적용될 수 있으나, 글로벌마케팅의 독특한 측면을 이해하여야만 글로벌마케팅의 효율성이 높아진다는 의미이다. 이 자료에서는 이러한 시각에서 글로벌마케팅의 개념을 설명한다.
1. 글로벌마케팅의 개념
미국의 마케팅학자 스탠튼(Stanton)은 "마케팅이란 교환과정을 통하여 소비자의 욕구를 만족시키고자 하는 인간의 여러 가지 활동이다"고 정의한다. 이러한 개념에 기초하여 글로벌마케팅을 정의한다면 "글로벌마케팅이란 교환과정을 통하여 지구촌 소비자의 욕구를 만족시키고자 글로벌 수준에서 일어나는 인간의 여러 가지 활동"이다. 글로벌마케팅 개념이 함축하고 있는 의미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글로벌마케팅은 교환과정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즉 지구촌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메커니즘은 배급, 강탈(전쟁), 구걸(원조)등과 같은 수단이 아니라 교환과정이라는 시장메커니즘인 것이다. 이는 글로벌마케팅이 가장 활발하게 발전할 수 있는 지역은 시장경제가 발달한 곳이라는 것을 시사한다.
둘째, 지구촌 소비자의 욕구 충족이 가장 중요한 과제이다. 이는 고객중심의 사고방식을 나타내는 것으로 글로벌마케팅의 최우선 과제가 해외 소비자의 욕구를 파악하는 일이라는 것을 시사한다.
셋째, 해외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대상물을 창출하는 일이다. 해외소비자의 욕구를 파악했으면 기업은 욕구충족의 대상물을 만들어야 하는데, 욕구충족의 대상물로는 제품과 서비스가 있다. 이는 글로벌마케팅의 대상이 제품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시사한다.
넷째, 글로벌마케팅은 글로벌수준에서 일어나는 인간의 여러 가지 활동에 의해 이루어진다. 인간의 여러 가지 활동이란 해외시장환경 분석이나 해외시장기회 분석과 같은 시장조사 활동과 해외시장을 대상으로 4P`s 믹스전략을 수립하고 조정하는 것과 같은 경쟁전략 활동 등으로 구성된다.
다섯째, 글로벌이란 용어는 넓은 개념으로 사용한다. 좁은 의미의 글로벌시장은 세계를 하나의 시장으로 보는 개념을 말하나 넓은 의미의 글로벌시장은 글로벌 세분시장, 지역시장, 국가 시장 등을 모두 포함하되 이들이 네트워크에 의해 연결되어 마케팅전략에 상호 영향을 주는 시장으로 이해한다.
2. 글로벌마케팅의 특유성
국내마케팅과 구별되는 글로벌마케팅의 특유성은 다음과 같다.
(1) 다국가 시장을 서브함
국내마케팅은 단지 1개의 국가 시장에서만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는 데 비해 글로벌마케팅은 2개국 이상에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한다. 여기서 2개국 이상이란 복수의 국가시장, EU와 같은 지역시장, 세계를 하나의 시장으로 보는 관점 등과 같은 세 개 차원의 지리적 시장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으로 본다.
(2) 해외시장의 환경 파악이 중요함
글로벌마케팅의 독특한 측면은 해외의 친숙하지 못한 다양한 문제를 만나는 데 있다. 대부분의 문제는 국내 경영자에게 익숙하지 않은 해외의 경제적 ? 정치적 ? 문화적 요소에 의해 발생한다. 따라서 국내마케팅에서 논의된 마케팅의 개념과 원칙이 글로벌마케팅에 그대로 적용된다 하더라도 그것을 이질적인 환경에 접목시킬 수 있는 특별한 방법을 글로벌마케팅에서 찾아내어야 하는 것이다.
(3) 시장별로 상이한 마케팅전략
해외시장의 마케팅환경이 이질적이라면 기업은 표적으로 삼은 해외시장별로 상이한 마케팅전략을 수립하여야 한다. 글로벌마케팅의 수많은 오류는 수요가 없어서가 아니라 시장 환경과 수요에 맞지 않는 전략에 기인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글로벌마케팅 관리자의 가장 큰 과제는 마케팅믹스전략을 서로 다른 환경을 지닌 해외시장의 다양한 요구에 어떻게 적합 시켜서 효과적인 마케팅 활동을 수행하는가에 있다.
(4) 네트워크 마케팅
글로벌마케팅은 기업으로 하여금 투자와 교역, 그리고 생산시설의 입지를 한 나라의 경계선을 넘어서 여러 국가에 걸치게 한다. 기업의 조직과시장이 세계를 향해 분산화 될수록 분산된 조직과 시장 사이의 관계를 형성하고 결속을 유지시키는 네트워킹전략이 더욱 중요해진다. 네트워킹이 분산화된 조직과 시장을 통합시키는 메커니즘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II. 해외시장 선정
글로벌기업이라고 해서 글로벌시장의 모든 소비자를 대상으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기업이 보유한 자원은 제한되어 있는데 글로벌시장의 소비자의 수는 많고, 널리 분산되어 있으며, 또 고객의 성향도 상이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글로벌기업은 글로벌시장에서 효율적으로 서브할 수 있는 세분시장을 선정하여 마케팅 노력을 집중해야 한다.
해외시장 선정과정
이러한 과정은 시장세분화(market segmentation), 표적시장선정(market targeting) 시장포지셔닝(market positioning)단계로 구분된다.
1. 글로벌 시장세분화
(1) 글로벌 시장세분화의 개념
글로벌 시장세분화는 이질적인 글로벌시장을 기업의 마케팅 자극에 유사한 반응을 보일 것으로 생각되는 동질적인 세분시장으로 구분하는 것을 말한다. 글로벌 시장세분화는 크게 두 기지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첫째는 국가나 지역을 세분화의 단위로 생각하는 지역별세분화이다. 즉 지역별세분화는 개별 국가 또는 EU와 같은 지역집단을 동질적 시장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1031816&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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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제목 : 글로벌마케팅의 개념과 특유성 및 해외시장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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