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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최근의 급변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새로이 ‘지식경영’이 기업의 생존수단으로 등장하고 있다. 지식경영은 간단히 말하여, 정보를 해석하고 또 그러한 과정에서 얻는 경험인 지식을 기업경영에 활용하는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지식경영이 기존의 시스템과 다른 점은 단순히 정보를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이를 활용하여 새로운 지식을 창조하고 공유하여 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는 것이다. 현재 많은 산업부문에서 추진되고 있는 지식경영 모델은 다양한 형태가 있으며, 우리는 조원들 간의 토론을 통하여 서비스 산업에서의 지식경영에서 크게 System, Resource, Environment 세 가지의 요소가 상호작용을 통하여 지식을 창조, 개발 및 공유하고 시너지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모델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System
지식경영을 가능케 하는 지식관리 시스템은 크게 조직구조, 지식공유 공동체, 인적 자원 관리시스템으로 나눌 수 있다. 효율적인 지식경영을 위해서 조직의 각 부문들은 서로가 상하의 관계를 가지는 것이 아닌 독립적이고 수평적인 권한을 가지도록 구성되어야 한다. 그리고 CKO(Chief Knowledge Officer)를 중심으로 한 지식공유공동체도 필요하다. 지식공유공동체란 정보화 인프라와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조직원 모두가 정보를 생성, 저장, 활용하는 공동체적인 시스템을 말한다. 그리고 조직 내에 저장되는 지식이 전사적으로 활용될 수 있으려면 지식의 모듈(module)화가 필수적일 것이다. 그리고 이외에도 지식경영의 핵심적인 가치창출의 원천인 인적자원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교육 및 평가보상시스템도 구축되어야 할 것이다.
2. Resource
기업의 지식자산은 어떠한 카테고리 안에 존재하느냐에 따라서 크게 세 가지로 구분된다. 조직 내부에서 공유되는 개인 및 사업부의 축적된 노하우나 자산인 Operation Organizational Knowledge, 서비스 제품 자체나 주변에 존재하는 노하우, 컨텐츠, 기술 등의 Service-based Knowledge, 기업과 고객과의 관계 내에 존재하는 고객관련 데이터나 시장관련 정보인 Customer-based Knowledge이다. 이러한 세 가지 종류의 지식은 그 자체로 의미를 가지는 것이 아니라, 고객의 needs를 고려하여 지속적으로 발전과 개선, 혁신과정을 거치고 전략적인 의미를 부여하는 과정에서 기업에게 새로운 가치를 부여해 줄 수 있게 된다. 서비스 산업에서의 지식자산의 축적은 산업의 특성상 생산과 판매가 동시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서비스가 이루어지는 순간의 고객의 인지적인 반응 및 관련 데이터를 정보화하는 것이 매우 중요할 것이다. 그러나 서비스라는 제품의 특성상 순간적이고 즉각적인 고객반응을 객관화하여 정보화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조직원들이 MOT(Moment of Truth)상에서의 다양한 형태의 정보를 얻어내고 이를 평가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이 필요할 것이다. 그리고 서비스 산업은 다른 산업분야에 비해 축적된 고객정보를 통한 1:1 relationship을 형성할 수 있는 Database marketing CRM등 지식경영 시스템의 도입이 용이하며 효과적인 성과를 볼 수 있다.
3. Environment
지식경영에 있어서 그 바탕이 되는 것은 기업문화이다. 조직원들의 내부에 축적된 노하우를 기업의 자산으로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구성원들의 자발적 참여를 통한 지식의 공유가 필수적일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개방적인 문화구성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지식경영을 기업경영에 있어서 리엔지니어링처럼 효율화의 수단으로 보는 경우, 조직원들에게 Another Job으로서의 새로운 부담감만 안겨줄 수 있으므로 지식경영과 관련된 활동에 대하여 조직원들에게 여유(buffer)를 제공하여야 할 것이다. 그리고 지식경영의 가장 핵심적인 가치창출원인 조직원들에 대한 존중과 인간중심의 기업문화가 구축되어 있어야 한다.
Ⅲ. 결 론
현재 우리나라 기업들의 지식경영의 상황은 아직 시작단계에 머물러 있다. 이는 아직 도입의 첫 단계이라는 이유도 있을 수 있지만, 기존의 기업경영 시스템의 부분적인 보완이나 새로운 시스템의 기계적인 이식으로는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현재 국내 기업들의 지식경영의 추진에 장애가 되는 요소는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첫째, 지식경영에 대한 이해가 충분하지 못하다. 아직까지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서 지식경영을 보는 것이 아닌, 효율화의 수단정도로 보는 오류를 범하고 있다. 둘째, 시스템의 운용과 관리에 대한 이해부족을 들 수 있다. 셋째, 기업구성원들의 지식경영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다. 지식경영은 새로운 시스템의 도입도 중요하지만, 기업구성원들의 자발적 참여에 따른 지식의 공유 및 창조가 중요하다. 넷째, 한국문화의 폐쇄성이다. 보수주의와 권위주위를 고수하고 있는 폐쇄적 조직 구조 하에서 조직원들의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참여는 어려울 것이다.
이러한 상황 하에서 한국기업의 지식경영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먼저 무형자산이라고 할 수 있는 지식에 대한 새로운 가치인식이 필요할 것이다. 이외에도 기업구성원의 지식공유에 대한 기여나 새로운 지식창출 성과에 대한 보상시스템, 새로운 정보화 인프라나 네트워크 시스템의 도입에 따른 적절한 교육제도도 필요할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외국의 성공사례를 그대로 국내에 접목시키는 것보다는 국내의 문화나 조직구조에 맞는 한국형 지식경영 모델을 개발하여 이름뿐인 지식경영이 아닌 실제 기업 환경에서 성과를 발휘할 수 있는 지식경영을 실천해야할 것이다.
Ⅰ. 서 론
최근 10년의 변화는 과거 100년의 변화에 버금가고, 최근 1년간의 변화는 과거 10년간의 변화와 같을 정도로 변화와 발전의 속도는 점점 빨라지고 있다. 특히 기업의 경영 환경은 눈부신 속도로 변화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 적응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지식경영`이라는 것이 등장하였다. 현재 많은 전문가들에 의해 지식산업의 시대가 도래할 것으로 예견되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4023505&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20 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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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지식경영,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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