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3월 20일 월요일

교원평가제의 현황과 문제점 및 외국 사례를 통한 교원평가제도의 개선방안 자료

교원평가제의 현황과 문제점 및 외국 사례를 통한 교원평가제도의 개선방안 자료



교원평가제의 현황과 문제점 및 외국 사례를 통한 교원평가제도의 개선방안

교원평가제의 현황과 문제점 및 외국 사례를 통한 교원평가제도의 개선방안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교원 평가 시스템
교육 정책론
Ⅰ.교원 평가제
1. 교원평가제의 정의 및 도입배경
? 정의 : 학교 내의 교원들을 학교장과 교감, 동료교사, 학생ㆍ
학부모가 평가하는 제도.

? 목적 : 공정한 평가를 통한 교원의 지도능력 및 전문성을 강
화해 학교교육의 질적 향상
2. 교원평가제의 필요성
3. 교원평가제의 개선안
?
근무평정제도
(현행: 인사관리형)
교원평가제
(개선: 능력개발형)
목 적
승진, 인사자료로 활용
능력개발자료로 활용
대 상
교사, 교감(교장제외)
교사, 교감+교장추가
방 법
관리자 평가
(교장, 교감)
다면평가
(관리자, 동료, 학생,
학부모)
기 준
전국적으로 통일된 지표
자율결정
(단위학교 특성 반영)
평가대상
? 초, 중, 고 교사 및 교감, 교장
평가자
? 학교자, 교감, 동료교사, 학생, 학부모(만족도조사)
평가주기
? 3년마다 1회 (2년:능력개발기간, 1년:평가기간)
평가방법
? 동료교원 : 평소관찰, 수업참관 등을 종합 평가
 
? 학생, 학무모 : 설문지
 
? 평가표 및 설문조사지는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하여
 
단위학교에서 자율적으로 결정
결과활용
? 교원: 평가결과에 따라 자율적으로 직무연수 신청
 
? 학교장, 교육감 : 연수프로그램 전보제공 및 예산지원
 
? 교육청,교육인적자원부: 교원양성,연수 개전 및 능력
 
개발지원계획 수립,시행.
4. 교원평가제의 운영방안
< 교원능력개발평가 일반화 모델 개요 - 2007 >
5. 교원평가제에 대한 찬반입장
찬 성
반 대
국가는 제공하는 교육의 질에
대하여 교원과 같이 책임을 져
야 함
현행 근무평정제도를 그대로 둔
채 새로운 교원평가제를 추가로
도입하면 교원에게 이중의 부담
교원근무평정제도는 교원승진
용도에 국한
평가항목 역시 교육과 무관한 분
야에 치중
문제가 있는 교사로부터 학생의
학습권이 보장되지 못하고 있음
교육활동 전반에 대해 평가하지
않고 교원만 평가하겠다는 것은
새로운 교원통제 수단
폐쇄적인 평가체제는 공정성,
신뢰성을 기대하기가 어려움

다면평가제가 안고 있는 한계와
위험성
6. 최근 추진 현황
교육과학기술부- 올해 669개교에서 교원평가를 시범 운영
연내에 초중등교육법 개정
⇒내년에 시행령이 마련
⇒늦어도 2010년부터 이 제도를 실시 계획
교사 연수 프로그램 구체화
수업 방식 등에 대한 학생·학부모 만족도 조사도 실시
한나라당이 주도한 의원입법으로 11월 중 국회에 제출될 계획
노무현정부시 법안보다 강도가 훨씬 높은 내용이 담길 전망
Ⅱ. 평 등 성
Ⅱ. 평등성
?
근무평정제도
(현행: 인사관리형)
교원평가제
(개선: 능력개발형)
목 적
승진, 인사자료로 활용
능력개발자료로 활용
대 상
교사, 교감(교장제외)
교사, 교감+교장추가
방 법
관리자 평가
(교장, 교감)
다면평가
(관리자, 동료, 학생, 학부모)
기 준
전국적으로 통일된 지표
자율결정
(단위학교 특성 반영)
1. 평등성 : 목적성 측면

교원 능력 개발 평가
전문성 신장
공교육 정상화
+ 교 장
교사 교감
2. 평등성 : 대상
3. 교원평가의 방법적 측면
평가자
참여범위
교원
교장
소속 학교 교장
교감
소속 학교 교감
교사
소속학교의 동교과-동계열 교사 또는 전교사
학생
피평가자가 담당한 교과의 지도 학급 학생 전체 또는 일부
학부모
학부모 전체 또는 일부
다면평가
교육주체의
참여기회
확대
수요자 중심의
평가
3. 교원평가의 방법적 측면
4. 교원평가의 기준적 측면
자율기준평가
학급별,지역적
특수성
반영
5. 교원평가의 보수와 인사연계
능력의 따른 합당한 대우
Ⅱ. 효 율 성
1. 교원평가제의 추구방향
교원의 전문성 신장을 통한 교육의 수월성 제고
교육현장의 상호 보완성 증대
관리자의 학교 경영 등에 도움
2. 효율성과 교원평가제
교사의 전문성 신장 노력 활발
한국교육개발원, 교원평가 시범운영 결과 분석 보고서(2006.9.)
2. 효율성과 교원평가제
학생 및 학부모
의사와 요구 반영 기대 및 학생 본인의 수업태도에 대해
반성 기회 등 긍정적으로 변화
-교육수요자로서 학교에 대한 의견개진 기회 확대
-가정에서의 생활지도에 대한 열성과 관심 및
자녀 교육활동에 대한 이해 증가
학생
학부모
2. 효율성과 교원평가제
교육 수요자의 만족도 파악
< 학교급별 학생에 의한 수업 만족도 조사 결과 비교 >
2. 효율성과 교원평가제
구 분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1위
재미있는 수업을 통한 학생의 학습 참여 유도
재미있는 수업을 통한 학생의 학습 참여 유도
쉽고 자세한 설명으로 이루어진 수업 내용
2위
차별 없는 공정한 대우
쉽고 자세한 설명으로 이루어진 수업 내용
재미있는 수업을 통한 학생의 학습 참여 유도
3위
쉽고 자세한 설명으로 이루어진 수업 내용
차별 없는 공정한 대우
수준별 수업
4위
학생에 대한 칭찬과 격려
수업 내용에 부합하는 적절한 자료 활용
학생에 대한 칭찬과 격려
5위
적절한 과제 부여
학생에 대한 칭찬과 격려
차별 없는 공정한 대우
< 학생의 자유 반응식 응답 결과(빈도 순위별) >
3. 효율성 :교원평가제의 문제점
- 직무연수 개발
- 각 시,도교육청 단위로 교원평가관리자 직무연수 개설
평가관리자의 전문성 부족
『 (가칭)교원평가부』 별도 설치

⇒ 수업 감축, 담임면제, 평가보조원 지원
평가관리자의 업무 부담 발생
3. 효율성 : 교원평가제의 문제점
수업 참관 방법의 다양화
: 웹사이트를 이용한 녹화된 수업 평가
수업시수가 적은 요일 택함.
수업 결손 발생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1007987&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51 Page
파일종류 : PPT 파일
자료제목 : 교원평가제의 현황과 문제점 및 외국 사례를 통한 교원평가제도의 개선방안
파일이름 : 교원평가제의 현황과 문제점 및 외국 사례를 통한 교원평가제도의 개선방안.ppt
키워드 : 교원평가제,과,문제점,외국,사례를,교원평가제도,개선,교원평가제의,현황과,및
자료No(pk) : 11007987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