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3월 20일 월요일

광고와 술 레폿

광고와 술 레폿



광고와 술

광고와 술


광고와 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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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vertising and Alcohol


`대한민국 평균 음주량`
`대한민국 음주량의 증가`
지속적으로 증가중인 대한민국 음주량
아시아 1위 / 세계 15위를 기록
`출처 :국민건강영양조사 제5기 2차년도(2011)`
※연간 음주율 :최근 1년 동안 1회 이상 음주한 분율

아시아
1위
/
세계
15위
2008년
2009년
2010년
2011년
85.6%
86%
88.1%
8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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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신문, 2014년 5월 13일`
`노컷뉴스, 2013년 8월 2일`
`노컷뉴스, 2014년 4월 5일`
`TVreport, 2013년 5월 29일`

대한민국 내에서 음주로 인해 야기되는 수많은 사회적 문제들

무엇이
사람들로 하여금
술을 찾게 할까



`출처 :텔레비전 주류광고가 소비자의 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탁진영2002)`
촉발효과
“설득은 분위기에서부터 이루어 진다”
텔레비전의 인지적 영향만을 강조하는 개발효과이론이나 텔레비전에서 비춰지는 행위에 대한 관찰을 통해 영향력이 발생한다는 사회적 학습이론보다 촉발효과는 더욱 강력한 주장
소비자들은 텔레비전에서 보여주는 술 광고의 음주장면으로부터 이에 대한 생각을 활성화시키고, 아울러 약간의 시간이 흐른 뒤에는 이와 연관된 다른 유형의 사회적으로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들을 활성화시켜서 직접 행동으로까지 연결할 수도 있다는데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 비록 이 촉발효과의 지속성은 약하다 할지라도 이에 대한 사회적인 파장은 결코 소홀히 여길 것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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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효과이론`
텔레비전은 강력한 문화적 무기로서 현실세계에 대한 그림을 제공하고 사람들은 텔레비전이 제공하는 이 상징세계의 문화에 서서히 길들여진다
`사회적학습이론`
인간의 사회적 행동뿐만 아니라 개인의 성격 같은 심리적 특성도 사회적 과정, 특히 대인관계를 통해 학습된다는 이론이다
소비자 행동에 큰 영향을 미치는 술 광고



술 광고가 청소년 음주량을 늘린다
조사 대상자(청소년)의 광고 노출 횟수가 한 달에
1회 증가할 때마다 술 소비량이 1% 늘어났다
스나이더 박사는 주류 광고가 시간이 경과할수록 청소년 음주량을 늘리는
기여인자로 작용했다고 말했다
협회는 이번 조사를 통해 청소년들이 술과 담배 광고에 무방비로 노출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특히 저녁 10시 이후에 허용된 주류광고는 청소년 생활패턴을 고려하지 못한 것으로 개정이 요구된다고 지적했다

술 광고에 노출된 청소년 중 10.5%가
술 구매 충동을 느꼈다고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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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음주가 위험한 이유
1

급성적 영향
사고와 사망위험의 증가
폭력 및 자살의 위험성 증가
위험 행동 가능성 증가
범죄할 가능성 증가 (8.5배 증가)
다른 약물사용의 통로
두뇌 손상
기타 신체적인 영향:성인과 유사
`출처:인제대학교 보건대학원, 음주연구소(김광기)`


청소년 음주가 위험한 이유
2

만성적 영향

신체에 미치는 영향
뇌 발달 장애
뼈 성장: 골밀도 감소
간 손상
남성 및 여성호르몬 불균형 초래로 신체 성장에 장애
피부노화
정신에 미치는 영향
우울과 관련
성인이 후 알코올이나 약물 중독 가능성
사회생활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응
가정생활
`출처:인제대학교 보건대학원, 음주연구소(김광기)`

직장모임, 동창모임, 회식자리에서의 음주장면은 피곤함에 지친
직장인들에게 스트레스 해소용으로 음주행위를 미화
처음처럼 광고(2013)

술 광고는 음주행위를 미화시킨다
1
일상생활에서 겪는 직장인 스트레스를 술로 풀 수 있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출처:김자혜 (사)소비자시민모임 사무총장대한보건협회`건강생활``


이 광고를 접한 청소년이나 젊은 남성, 여성들이 이 광고를 모방할 뿐만 아니라
이러한 상황에서 술 마시는 것은 즐거운 일이라고 미화시킬 가능성이 높다
젊은 야성적인 미를 갖춘 남성과 늘씬한 여성들이
함께 음주를 즐기는 행위는 음주행위를 미화
2

카스 후레쉬 광고(2012)


`출처:김자혜 (사)소비자시민모임 사무총장대한보건협회`건강생활``

`출처:김자혜 (사)소비자시민모임 사무총장대한보건협회`건강생활``
단숨에 마셔버리는 원샷 문화를 끊임없이 조장하며 미화
3

참소주 광고(2008)
즐거워예 광고(2011년)
처음처럼 광고(2013년)

술 원샷 장면은 광고에서 노골적으로 노출되고 있다
이를 통해 술을 원샷하지 않으면 안될 것 같은 분위기를 사회적으로 조성한다




술 광고는 지나친 성적 소구로 소비자에게 정서적으로 악영향을 미친다
중 장년같은 경우 이미 술 광고보다경험을 통해 브랜드를 인지한 상황.점차 기업들의 광고는 젊은 소비자를 노리고 있다.성적소구의광고가 젊은 대중의 흥미를 끄는 것은 저명한 사실이나,이를 악용한 기업들의 광고가문제인 것이다.
`출처:광고의 성적 소구는 청소년
소비계층에 악영향(김광수)`
처음처럼 쿨 광고(2009)
카스라이트 광고(2013년)


국내 주류제조업체 16개사는 소비자 보호를 위한 ‘주류광고 자율규제협약’을 체결
`2010년 술 광고 규제 내용 中`

술 광고 규제는 강화되었지만 지켜지지 않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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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처음처럼 광고(2012년)
청소년, 임산부 등 음주에 취약한 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광고행위금지
대학교 캠퍼스 및 온라인에서의 지나친 광고금지
모든 주류광고에서 과도하게 선정적인 광고금지
초중고등학교 출입문으로부터 직선거리로 50m 이내의 고정된 장소에서
광고를 금지
그러나
2010년


`2011년 온라인 술 광고 규제 내용 中`
[
]

2011년

`주류 광고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5120675&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17 Page
파일종류 : PPTX 파일
자료제목 : 광고와 술
파일이름 : 광고와 술.pptx
키워드 : 광고와,술
자료No(pk) : 151206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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