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3월 20일 월요일

한국 공교육의 실태,대한민국교육실태,한국의사교육열풍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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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공교육의 실태,대한민국교육실태,한국의사교육열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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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공교육은 존재하는가
-한국 공교육의 실태와
그 속에서 나타나는 불평등, 그리고 해결방안
1

Ⅰ. 서론
2

헌법 제 31조
= “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
= “의무교육은 무상으로 함”
= “국가는 평생교육을 진흥하여야 함”

But!! 한국사회에서 공교육은 사교육의 연장선상에 있다.
+ 출산부터 유치원, 초, 중, 고, 대학 졸업까지
모든 부담은 전부 ‘부모’!!

∴ 가정의 사회경제적 조건에 따라 받을 수 있는 교육의 질이 달라짐.
사회계층에 따른 교육기회의 불평등 야기!

3

Ⅱ. 본론
4

우리나라 특목고 등록금 현황
순위
학교명
지역
공/사립
등록금
수업료
(분기,원)
...
한국의 공교육은 존재하는가
-한국 공교육의 실태와
그 속에서 나타나는 불평등, 그리고 해결방안
1

Ⅰ. 서론
2

헌법 제 31조
= “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
= “의무교육은 무상으로 함”
= “국가는 평생교육을 진흥하여야 함”

But!! 한국사회에서 공교육은 사교육의 연장선상에 있다.
+ 출산부터 유치원, 초, 중, 고, 대학 졸업까지
모든 부담은 전부 ‘부모’!!

∴ 가정의 사회경제적 조건에 따라 받을 수 있는 교육의 질이 달라짐.
사회계층에 따른 교육기회의 불평등 야기!

3

Ⅱ. 본론
4

우리나라 특목고 등록금 현황
순위
학교명
지역
공/사립
등록금
수업료
(분기,원)
학교운영지원금
합계

(분기,원)

1
경기
경기
사립
1,260,000
108,000
1,368,000
2
이화
서울
사립
1,200,000
약 84,000
1,284,000
3
대원
서울
사립
1,154,700
84,000
1,238,700
4
부일
부산
사립
1,149,000
87,000
1,236,000
5
부산
부산
사립
1,149,000
87,000
1,236,000
6
부산국제
부산
사립
1,149,000
87,000
1,236,000
7
대일
서울
사립
1,144,000
84,000
1,228,000
8
서울
서울
사립
1,116,900
92,400
1,209,300
9
한영
서울
사립
1,122,000
84,000
1,206,000
10
인천
인천
사립
1,119,600
81,000
1,200,600

1. 외국어 고등학교
5

순위
학교명
지역
공/사립
등록금
수업료(분기,원)
학교운영지원금
합계

(분 기,원)

1
청심
강원
사립
1,060,000
 
1,060,000
2
서울
서울
공립
362,700
300,000
662,700
3
부산
부산
공립
351,600
79,000
430,600
4
인천
인천
공립
350,000
72,000
422,000
5
고양
경기
공립
 
 
416,760
6
동탄
경기
공립
342,900
73,860
416,760

2. 국제 고등학교
6

순위
학교명
지역
공/사립
등록금
수업료(분기,원)
학교운영지원금
합계

(분 기,원)

1
하나고
서울
사립
1,088,100
252,000
1,340,100
2
용인외고
경기
사립
685,800
583,200
1,269,000
3
상산고
전북
사립
954,000
263,400
1,217,400
4
천안북일고
충남
사립
713,700
189,000
902,700
5
김천고
경북
사립
702,000
193,750
895,750

3. 전국 단위 자율형 사립고
7

계층과 교육기회 불평등
8

외국의 공교육과 비교
연방교육진흥법이란
경제적 여건이 열악하여 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하는 학생들에게 스스로 원하는 능력에 맞는 교육을 받도록 부모의 소득 수준에 따라 장학금을 지원 받는 것.
9

우리나라.. “교육의 상품화”
학교는 단지 국가가 인정하는 졸업장을 발급해주는 역할을 할 뿐 교육에 대해 ‘공공성’의 차원에서 접근하지 않았음.
학부모는 교육을 ‘내 돈 내고 구매하는 사치재’로 생각하며 명문학교를 고가의 ‘명품’브랜드로 만들었다.
원정출산, 명품유아교육, 영재교육,특목고,
교육특구를 향한 부동산 열풍으로 다양하게
나타남.

교육의 상품화
-` 사회계층 격차를 더욱 넓히고
이에 따른 선입견을 가지도록 만듦.
10

교육의 상품화
상품화 될 수 있는 능력: 비가치적, 비인격적인 교환관계, 즉 판매를 전제로 함
화폐를 거치는 순간 교환 주체들 사이의 어떠한 종류의 주관적, 인격적, 가치적 관계는 매장되며 암기와 시험을 통해 나온 성적표 즉, 학습 양식의 결과물이 상품으로서 인식됨.

∴ 이 결과 교육 투기에 열을 올리게 되었으며 그 안에서 공공성, 공교육의 본질은 점차 사라짐.
실례) 이재용 부회장 아들 영훈중 부정입학!!
11

교육 불평등에 따른 선입견
기형적 공교육의 형태:
교육의 불평등 사회적 불평등
사회적 인식에 선입견 부여
Ex) 대표적으로 공립과 사립학교에 대한 선입견을 가짐.
선입견의 바탕이 될 수 있는 불평등 요인

물질적 조건
교사 1인당 학생 수
학생집단의 인적 구성
학교 간에는 시설, 기구, 도서 등에서 상당한 격차 존재

-한 교사가 담당하는
학생 수
-비율은 교육재정에
의해 결정
-고교평준화 제도의 폐지 주장하는 목소리가 커짐.
-현재 기득권을 가진 중,상류 계층과 학습능력이 높은 자녀들을 가진 부모들로부터 지원
사립학교, 명문학교
v
공립학교 , 신설대학
공립학교 보다는
사립학교에 유리

12

III. 해결방안 및 결론
13

- 의식적 측면:
등록금 차이에서부터 각 학교에 진학하는 학
생들의 계층 쉽게 유추가능
학교 별(공립, 사립)로 선입견을 가지게
된다.

교육 정책의 변화와 함께
우리들의 학교 별 선입견에 대한 재고 필요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4071735&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17 Page
파일종류 : PPTX 파일
자료제목 : 한국 공교육의 실태,대한민국교육실태,한국의사교육열풍
파일이름 : [1000원] 한국 공교육의 실태,대한민국교육실태,한국의사교육열풍.pptx
키워드 : 한국,공교육,대한민국교육,한국의사교육열풍,공교육의,실태,대한민국교육실태
자료No(pk) : 140717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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